극이 교회로부터 독립되면서 중세의 동업조합인 길드가 이를 주관하게 되었고, 각 길드는 그리스도 성체절 축제에는 천지창조, 예수의 부활, 최후의 심판 등 성경의 주요 내용을 일종의 연속극처럼 공연하였다.
이를 순환극(cycle plays)라 한다. 순환극에 참여하는 동업조합들은 자신들의 조합과 관련
라지고, 교리나 성서이야기의 풀이가 달라져, 일반 신도들의 이들 작품에 대한 기본적 태도가 바뀌게 된 것, 둘째로 조합의 쇠퇴로 말미암아 공연경비 부담이 어려워 공연을 기피하게 된 것, 셋째로 Renaissance의 Humanism이 comedy와 tragedy라는 고전적 모델을 소개함으로써 시대적으로 새로운 형식의 연극적
까운 서점에 들러 어떤 책이라도 상관없으니 비즈니스 관련 서적을 한 권 들쳐보라. 어떤 책에나 '복장은 깨끗하게'라는 대목이 있을 것이다. 일본인은 특히 복장으로 상대의 첫 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단정하지 못하면 만나는 시점부터 실격자가 되고 만다. 이렇게 되 면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커
라틴어를 해독하지 못하는 신도들에게 성경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연극적 요소를 가미하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되었다.
영국 역사에서 중세라는 시기는 로마제국이 붕괴하고 앵글로 색슨족의 시대가 시작된 450년경부터 헨리 7세가 즉위하고 Tudor왕조가 시작된 해인 1485까지의 대략 1000
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기의 종국이나 한 세기가 다른 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라는 단순한 시간적 규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 개념은 독일 문화사에 있어서 하나의 특이한 상황, 즉 역사의 한 특별한 시점을 칭하고 있다. 1869년에 이미 무의식의 철학자 하르트만Ed. v. Hartman
조선을 보기도 하였다. 응우옌 왕조를 보며 열강에 휘둘리던 유약한 구한말이 투영되기도 하였고 베트남 전쟁 속에서 6.25가 보이기도 하였다. 타국의 역사를 배우며 아국의 역사와 비교하여 참 많은 걸 볼 수 있었다. 만약 베트남인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들춰본다면 비슷한 느낌을 가지지 않을 까?
까지), 중세(1400-1600) 및 현대(1600년 이후)의 세 時期로 나누며, 현대 Frisia방언은 Friesland (프리주런드 : Netherlands의 최北部에 있음)와 주변 섬을 포함하는 北部 Netherlands에서 쓰이고 있고 극히 소수의 인구만이 German의 해안(저)지대에서 사용하고 있다. Frisia語는 표준 Anglo-Frisian語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극에는 대화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로 되어 있다. 그럼 가면극에서 재담과 사설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일까?
가면극에는 탈이 있어야 한다. 탈이 없이는 가면극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탈이 없이도 춤은 출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그저 춤을 추고 있는 것이 라고 본다. 하지만 재
글룩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d Euridice)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1714-87)은 이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를 작곡함으로써 당시 가극 작가의 제 1위에 오르게 되었으며 근대파 가극의 기초를 이루는데 공헌했다.
♬ 줄거리
제 1 막
최초의 장면은 초목이 우거진 골짜기에 세워진 에우리